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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스를 오래전부터 드나들긴 했는데, 가입은 한지 얼마
안된 신입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 모바일 단말기다 보니 자연스레 모바일
오디오쪽도 자주 다루게 됩니다.

아무래도 이어폰/헤드폰 사용이 잦은 모바일기기는
음질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냐에 대해 궁금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제가 지난 몇년간 띄엄띄엄 검토하다 보니
자연스레 알게 된 모바일 코덱 제조사에 따른 특징입니다.

1. Wolfson
  - 현재 가장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음.
  - 음질은 32옴 로드에서는 최상급이나 높은 임피던스에서
    오히려 음질이 열화되는 경향을 보임.

2. Cirrus Logic
  - 사용처는 그리 많지 않지만 알짜배기에서 사용
    (애플, 소니)
  - 32옴 임피던스에서 Wolfson에 뒤지지 않으며 (오히려
    약간 더 우위의 경향) 임피던스가 높을수록 특성이
    좋은 쪽으로 경향을 보임.

이러한 경향은 저희 회사 골든이어의 의견과 지난해까지
자문을 받던 켄폴먼교수 평가 결과로 나타났었으며,
Panasonic Audio Analyzer나  Audio Precision장비를 통한
계측으로도 확인됩니다.

한 예로, iPOD Touch의 경우 Volume Max에서 300옴
이상인 경우 THD가 0.006% 수준을 보이지만 32옴에선
하단쪽이 잘리고, 16옴은 아래위 모두 잘립니다.

한단계만 내리면 16옴에서도 잘리지는 않지만 이 조건에서
비교해 봐도 낮은 임피던스보다 높은 임피던스에서 특성이
좋게 나옵니다.

반면, Wolfson Codec의 경우는 Spec상으로도 16옴이 32옴
보다 더 좋은 것으로 나와 있으며, 실제 측정해 보더라도
그런 경향을 보입니다.

요약하면,

아이팟, 아이폰으로 음악 들으실 때는 별도의 앰프를 쓰거나
또는 높은 임피던스의 헤드폰을 쓰고 모바일기기의 볼륨을
최고로 높였을 때 최고의 성능을 내줍니다.

반면, 국내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대부분 Wolfson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32옴 이어폰/헤드폰을 직접 연결하고 적당한
음량으로 들을 때가 성능이 제일 좋게 나옵니다.

근래에 부서에서 음질 담당하는 파트에서 RMAA측정도 하고
있는데, 여기서도 동일한 경향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단한 이야기인데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박용민 2011.04.27 23:34
    Cirrus Logic 코덱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Wolfson에 비해 덜 알려져 있고, 사용처도 적지요.
  • ?
    이길범 2011.04.27 23:38
    근래에 TI Codec을 검토할 일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기본 성능에서도 만족스럽지 못했었습니다. (모바일용 코덱중)

    그래서 TI 엔지니어한테 PCM1792/4 DAC과 TPA6120같은 High-End급 부품을 이야기하면서 노하우가 있을텐데
    왜 안나오냐고 했더니, "사업부가 달라서 별개입니다." 이러더라구요...

    내심 기대를 좀 했었는데요...^^
  • ?
    박용민 2011.04.27 23:44
    확실히 버브라운/TI 쪽은 DAC 단독으로는 많이 쓰이는데, CODEC으로는 영 안 쓰이더군요. AKM 쪽은 어떤가요?
  • ?
    김태형 2011.04.27 23:45
    폴먼이라면 전세계 이어폰의 등급을 매기는 표준이라는 그 냥반인가요...
    흠 "골귀" 개인 사이트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미 기업 수준을 넘어섰나 보군요.
    전공도 음향, 전자 쪽이 아니고 내공도 미약하지만.. 지금이라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길범님 같은 일을 하면서 배워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ㅎㅎ..
    이어폰은 원없이 들을거 아입니까.
  • ?
    이길범 2011.04.27 23:53
    AKM은 한때 피쳐폰에서 사용되기도 했는데, 요즘은 피쳐폰은 PMIC나 AP쪽에 통합되는 추세다 보니 별로 안보입니다.

    저도 뭐 음향쪽은 몇년 했는데도 잘 모르겠습니다. 몇년 걸려서 저정도 경향 겨우 알아냈을 뿐입니다...^^

    이어폰은 나름 레퍼런스부터 많이 들어봤지만 저도 막귀쪽에 가까워서요... 그나마 사내 골든이어가 나중에 알고
    봤더니 대학 동기였는데, 이 친구 통해서 적어도 밸런스 잡힌 레퍼런스가 어떤 건지를 알고 듣다 보니 차이가
    심한 경우는 좀 가려내긴 합니다...^^
  • ?
    김병진 2011.04.28 00:23
    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골든이어? 골든이어스 랑 동일한곳 거기인가요?
  • ?
    김태형 2011.04.28 00:28
    아 "저희 회사 골든이어" 를 골든이어넷으로 착각했네요. 사람을 지칭하시는 거였군요.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혹시 제가 아는 그사람하고 동일인물이 아닐까 하는 불길한 예감이 드는건 왜일까요. ^^
  • ?
    김성언 2011.04.28 09:12
    정말 정말 감사하니다.
    한국의 휴대폰업체는 다들 울프슨 코덱을 사용하는 건가요?
    아니면 업체마다 다른건지요.
  • ?
    이길범 2011.04.28 09:45
    김성언님, 피처폰과 스마트폰이 추세가 다릅니다. 피처폰은 워낙 강하게 원가압박을 받기 때문에 왠만한건 1칩에 집적하는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시스템이 워낙 방대해서 AP와 CP도 통합 보다는 분리쪽이 아직은 강세입니다. 그러다 보니 별도로 코덱을 쓰는 것은 당연합니다. (D+D보다 D+A집적이 훨씬 더 어려움)

    스마트폰의 경우 애플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이 Wolfson, Yamaha, AKM을 주로 사용하며, 일부 Maxim같은
    업체의 부품도 사용합니다. 다만, 모바일 오디오코덱은 음질만을 따질 수 없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본다면
    Wolfson이 가장 경험이 많고 기술축적이 많이 되어 있어서 그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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