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free) - 헤드폰 앰프에 대한 자유 게시판 (정치,경제,문화,개인 사생활 ....등은 삭제 조치사항입니다.)
2011.12.25 01:38

PIMETA 다시 보기

조회 수 2451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예전에 공제한 PIMETA 기판이 한개 빼고는 다 놀고 있습니다. 쓰기는 해야 할텐데, 가상접지 전원인 게 지금은 썩 탐탁지 않고, 그라운드 채널 역시 문제가 좀 있는 모양이더군요. 게다가 FET Input Op-Amp만 쓸 수 있다니... 이래저래 썩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Bipolar Input Op-Amp도 쓸 수 있게끔 회로를 덧대어봤습니다. 물론 멀티루프를 비롯, Walt Jung이 Op-Amp Audio에서 권고한 사항은 꽤 충실히 지키는 회로입니다.

회로도는 두가지인데, 하나는 공제 PIMETA 기판에 덧댈 회로고, 다른 하나는 새로 기판을 짠다면 이렇게 해보는 게 낫지 않겠나, 싶어서 그려봤습니다. (각각 순서대로입니다.)

결과적으로는 Toni Kemhagen 씨의 The Lindesberg Portable Headphone Amplifier처럼 되어버렸습니다.


bipolar_pimeta.png

bipolar_composite.png


다만 Class A 바이어싱이 좀 마음에 걸리는데, 생각보다 썩 득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Walt Jung이 출력에 버퍼를 쓰라고 한 것도 사실 Op-Amp의 입출력이 서로 열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데, Bipolar Input Op-Amp를 Class A로 바이어싱하면 당연히 Op-Amp의 소비전류는 늘어날테고, BJT 특성상 온도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 오히려 퍼포먼스의 손실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각 스테이지에서 유발되는 잡음이 최종적으로 증폭되는 형태라 잡음면에서는 썩 득이 되지 않지요. 차라리 입력 버퍼를 없애버리고 출력에 DC 서보를 다는 게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제작은 1월이나 2월 중으로 해볼 것 같군요. 사용하는 인두가 너무나 허접해서 납땜에 불편함이 많은지라, 인두 하나 괜찮은 걸로 마련해야 좀 만들 맛이 날 것 같습니다.

  • ?
    이준승 2011.12.25 12:01

    그냥 볼륨 버퍼에 증폭부 더하기 출력버퍼의 3단 콤보에 DC서보 추가가 좋지 않을까요?

    요즘 나오는 오피앰프는 Tr입력형식도 입력전류가 적어져서 증폭부 더하기 출력버퍼에 DC서보정도로도

    될것 같은...(단순한게 먹기 좋더라는...)


List of Articles
번호 이름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최근 수정일 최종 글 아이디 추천 수
» 박용민 PIMETA 다시 보기 1 file 박용민(ekdrms) 2011.12.25 2451 2011.12.25 2011.12.25(by 이준승) ekdrms 0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
83135 5936472/ 오늘어제 전체     421820 79203000/ 오늘어제 전체 페이지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