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Luna 냉각팬 태워 먹었읍니다.

by 박은숙 posted Aug 25,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ttp://aerora10.blogspot.com/그동안 먹고 살기에 바빠 공구하고 모셔만 두었던 예쁜 팬을 드디어 달았읍니다.


나중에 분리가 편하도록 배선 중간에 컨넥터 처리도 하고, 잡음 제거용으로 0.1uF 세라믹 콘덴서도 병렬 연결하었읍니다.
연결해 보니 소음은 상당한데 바람은 거의 나오는 것 같지가 않았읍니다.
순간 팬이 거꾸로 돌고 있나하는 생각에 DC 팬이니까 뒤집으면 모터가 거꾸로 돌겠지 하고는 극성을 바꾸어 커넥터를 연결하였읍니다.
그러나 순간 흰 연기와 함께 팬이 타버리는군요
일반적으로 DC 모터는 극성을 바꾸어주면 반대로 돌던데 DC 팬은 다른가 봅니다.
그런데 제조사 홈 페이지 (RISUN)에도 극성 바꾸면 탄다는 소리는 없군요.  ㅜ_ㅜ

이번에 새로 사면  극성 보호용으로 반드시 다이오드를 붙여야 겠읍니다. 이러면 소음 감소 효과도 있겠군요.
김상록님 글 (<strong><span style="color: blue;">루나여름나기 종결</span></strong>)을 보니 150R 저항을 직결했더니 조용하고 냉각 효과도 괜찮다고 하셨네요.
RISUN 팬의 DC 저항이 데이타시트에 의하면 5V / 45mA = 111R이므로, 팬에 5 * 111/ (111+150) = 2.1V 정도 걸어주셨네요.

이를 참고해서 저는 그림처럼 다이오드  2개를 팬에 붙일 계획입니다. 각 다이오드에서 0.7V 씩 전압 강하가 되면 팬에는 3.6V 걸리니까 조금 덜 조용한대신 풍량은 쪼금 늘겠군요


그나저나 이 팬 꽤 비싸군요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