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8503 추천 수 0 댓글 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소개] CMOY의 부활? (TDA1308 앰프) - 신정섭

TDA1308 칩에 매력적인 부분이 너무나 많아서,
아예 별도 케이스에 CMOY 회로로 만들어 봤습니다.

케이스는 ic114에서 1000원에 구입한 중국제 케이스입니다.
신용카드보다도 작은 것이 실제로는 꽤 예쁘고 괜찮습니다.

앰프 회로는 CMOY회로와 같고,
Discrete Rail Splitter로 양전원을 만들었습니다.
V+와 V- 사이엔 470uF 전해 콘덴서를 하나 달았고요.
앰프 기판의 모습과 크기는 직전의 글에서 소개한 것과 거의 같으니 따로 사진 찍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모두 1/4W 저항을 사용)

그런데 저 케이스가 아주 좋은데 높이가 꽤 낮습니다.
특히 문제되는 것이 전해 콘덴서였는데, 눕힐까 하다가 세웠습니다. 대신 윗부분 피복을 벗겨서 0.x mm 나마 높이를 낮추었습니다.

한편, 케이스 가공하면서 첫 단추부터 실수로 뭔가 잘못되어(엉뚱한 곳에 구멍을 내는 바람에...) 끝까지 제대로 풀리지 않는 일들이 연달아 생겼는데 결과적으로는 그냥 그럭저럭 완성했습니다.
이 케이스는 가공에서 실비아 실크에서의 느낌과 다르군요.
질기거나 늘어나지 않고 좀 단단합니다. 아크릴 비슷하다고 할까요.
그렇다고 가공성이 그다지 나쁘지는 않구요.
나쁘지 않으니 저렇게 네모난 스위치 구멍도 내었죠...

현재 새 건전지가 없어서 그냥 두개에 2.6V 정도 밖에 나오지 않는 녀석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그런데도 꽤 잘 나옵니다..
저전압일수록 직전에 만든 앰프처럼 Discrete Buffer를 추가하는 것이 이 IC에서는 별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제 느낌상 CMOY 처럼 버퍼단 없이 이녀석만 쓰는 것이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총 Idle Current도 LED와 Discrete Rail Splitter에서 각각 1mA씩 소모됨에도 불구하고 5mA 라는 눈알 나오는 값입니다.
그냥 조용이 켜 놓으면 저 AAA 배터리 두알로 200여 시간이나 간다니 놀랍지 않습니까?
스펙에 무음에서 소비전류가 3mA 이라 되어 있으니 맞는 값이지만 참으로 신기합니다.

핸드폰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3.7V인가 하니까, 핸드폰 배터리를 이용한 헤드폰 앰프에 아주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배터리 폭발이라는 위험성 때문에 시도해 보고 싶진 않네요.
맘만 먹으면 배터리가 폭발되는 상태를 만들기 쉽다는 얘기를 들어서...

하여간 한번들 만들어 보시라고,
이렇게 다시 펌프하기 위해 글을 올립니다.
그럼. 즐자작 하시길...

하스만세~~


*** 추가 (2005.12.26) ***



RMAA 5.5 로 위 앰프의 왜율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출력 레벨은 약 1 VAC RMS 정도에서 측정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배터리가 아니라 정전압 어댑터로 6VDC를 공급하면서 측정하였습니다.
한편, 보시다시피 사용한 사운드 카드 자체가 썩 좋은 것은 아니라 정교한 값을 측정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간단함에도 성능이 아주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
    김지상 2004.10.31 10:18
    대장님 답장 잘 받았습니다.^^ 저도 쪽지보냈습니다. 이번 앰프는 심플하네요. 보통 건전지 2개정도 넣으면 헤드폰앰프 음악감상시 몇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나요?
    글구 정섭님은 지금까지 만드신 작품은 몇년에 걸쳐 몇개정도 되세요?
  • ?
    신정섭 2004.10.31 13:50
    제가 처음 헤드폰 앰프 만든 것이 2001년 가을입니다.
    현재까지 만든 것은 약 90개 정도 됩니다.
    한편, 앰프에 따라 전지 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 ?
    신정섭 2004.10.31 21:08
    아. 배터리 수명 질문하신 것이 본 앰프에 대한 것 같군요.
    위 앰프로는 실 사용시 알칼리 AAA전지 두알로 약 100~200 시간 정도 갈 것 같습니다.
  • ?
    이학민 2004.11.01 00:40
    ㅎㅎ 가공솜씨도 그렇고, 아주 상용품 같은데요..
    인두 놓은지 너무 오래되어서 요런거 만들어보고 싶은데..
    잘 만들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 ?
    장순규 2004.11.01 13:59
    이쁘네요.... ^^ 케이스 소재는 PVC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적당히 무르면서도 나름대로 단단하고, 튼튼한것 같습니다.
    이번에 74HCU04 앰프를 저 케이스에 넣어보려고 궁리 중입니다만, 사이즈가 안나오네요...^^;

  • ?
    박은서 2004.11.01 18:24
    적은 용량 깔끔한 사진, 똑딱이 만세~입니다.
  • ?
    손창원 2004.11.01 21:04
    저도 1308를 몇개 구했는데, 한번 만들어 봐야 할것 같습니다.
    들고다니면서 음악 들을일이 없으니, 용도는 불문명하지만, 만드는재미로 시도를....

    혹시 카메라용 6V 전지를 사용해 보신분은 없으신가요? 전압은 아주 적당한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시도는 않고있습니다. 충전용도 나오던데, 언제 한번 시도해 볼까 생각해봅니다.
  • ?
    신정섭 2004.11.02 01:14
    6V 배터리라면 딱 이겠네요.
    테스트를 해보니까 9V나 12V에서도 차이는 모르겠는데 오래 작동시켜보질 않아서 무슨 문제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시트에서 최대전압을 8V라고 했으니 9V 각전지로 작동시키기 좀 뭐하군요.

    그래서 생각이 9V 각전지를 쓰되, 앰프에의 공급전원을 LED를 통해서 공급되도록 하면,
    실제 앰프엔 7V 내외가 공급되고, LED도 덤으로 들어오니까 괜찮을 것 같더군요.
    흐흐흐.
    그래서 조금전 만들어 봤습니다.
    뭐 당연하겠지만 잘 동작하는군요. 이 경우 총 아이들 전류가 5.5mA라 LED도 고휘도 아니고 일반으로 썼는데도 적당히 밝고요...
    게다가 큰 음량에서 전류량이 증가하면 LED의 밝기가 그에따라 조금씩 바뀝니다.
    또한 스위치 On 시에 전해 콘덴서에의 러쉬커런트 때문에 LED가 섬광처럼 반짝하는 것도 웃기고...
    (전해 콘덴서 용량 큰 것 쓰면 LED 나가겠어요. ^^)
    혹시 이런 사용으로 무슨 부작용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군요.
    하여간 무척 재미있네요.^^
  • ?
    최준석 2004.11.02 02:11
    이야... 멋집니다. ^^ 저도 이 케이스 받았는데. 너무 작더군요.
    타이니 cmoy 넣을려고 했는데, 콘덴서를 세워 놓고 땜질 하는 바람에 일단 새로 만들어서 넣을려고 보류중입니다.
    그 작은 크기에 어떻게 저렇게 많은게 다 들어간건지..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 ^^
    근데,,, 정섭님. 저 작은 볼륨 조정기, 온라인 상에서 구할 데가 없는지요?
    저도 이 케이스 사용하고 싶은데, 볼륨 크기의 압박으로 불가 판정이네요.
    지방이라서 볼륨 구할데도 참 마땅찮습니다. ㅠㅠ
  • ?
    손창원 2004.11.02 09:37
    저도 저 볼륨 온라인으로 구할 수있는곳을 알고싶습니다...
  • ?
    신정섭 2004.11.02 11:15
    제가 쓰는 저가의 작은 볼륨들은 거의가 청계천의 성남전자에서 구입했습니다.
    저는 가끔 서울 올라갈 때 구입합니다만, 전화나 메일로도 주문되는 것으로 압니다.
    부품 정보란에 아마 연락처 있을 것이고요.
    그 외에 온라인으로 구입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
    황용근 2004.11.05 17:58
    저 네모난 구멍은 어떻게 했어요? 궁금하네요^^
  • ?
    신정섭 2004.11.05 19:16
    네. 일단 아무렇게나 구멍하나 뚫은 후 니퍼와 칼로 넓혀가면서 사각모양으로 다듬었습니다.
    재질의 가공성이 좋아서 보기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
    우화수 2004.11.11 11:34
    정섭님 대단하다고 밖엔 생각 안드네요~ ^^b

    근데 cmoy랑 기반이 같다고 하면 좌우 벨런스 안맞는것도 생기겠군요?
  • ?
    신정섭 2004.11.11 21:46
    네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좌우 음량차는 거의 볼륨의 품질에 의한 것이지 앰프 회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답니다.
  • ?
    김아랑 2006.03.12 10:28
    메모리 현상이 없고 충전도 간편한 3.7V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적당할것 같네요.
    요센 수입도 많고 국내서 만드는 회사도 많고 안정적입니다.
    배터리 내장형으로 하고 DC전원을 사용하여 충전 하도록 하고,
    사용시엔 LED의 발광을 통해서 배터리 잔류 용량을 알수 있도록 하면 아주 멋질것 같습니다.

  1. [DIY] Mini Hot Plate (Etching용)

  2. [소개] Kapla의 귀환 (The return of the Kapla)

  3. [소개] 또다른 Multi-Hybrid Headphone Amp.

  4. [소개] Etching판 Multi-Hybrid Headphone Amp

  5. [실체배선도] Multi-Hybrid Headphone Amp

  6. [DIY] Multi-Hybrid Headphone Amp

  7. [소개] LM1875 Gain Coin, Gain Tube

  8. [DIY] LM1875 Gain Clone

  9. [소개] 짝퉁 Lego 바퀴 Knob

  10. [DIY] 사포대 만들기

  11. [DIY] 3 TR Headphone Amplifier

  12. [Tip] 헝그리 Stereo Plug

  13. [목숨건 Tip] 9V 배터리 잔량 확인 ㅋㅋ

  14. [소개] TDA1308 Pocket Headphone Amp

  15. [소개] CMOY의 부활? (TDA1308 앰프)

  16. [소개] Battery Holder Headphone Amp (TDA1308)

  17. [정보] 초보자를 위한 두권의 책

  18. [정보] 헤드폰 앰프의 왜율(THD) 정리

  19. [소개] Pocket Headphone Amp

  20. [DIY] 간단한 Headphone Amp.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
CLOSE
149457 5935531/ 오늘어제 전체     6531072 79197348/ 오늘어제 전체 페이지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