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12V Hybrid Headphone Amp II

by 신정섭 posted Oct 17, 200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DIY] 12V Hybrid Headphone Amp II - 신정섭

전에 만든 9V Hybrid 앰프에서의 9V 배터리 대신, Timer인 555를 이용하여 -10V 내외의 음전원을 만들어(Voltage Inverter) 공급하는 앰프입니다.

실제적으로 앰프 회로나 기본 구성에 별차이는 없고, 배터리 대신 그에 상응하는 회로를 구성한 것입니다.

하여간, 전원은 12V 정전압 어댑터로 공급되지만, 내부적으로 진공관에는 12+10=22V 정도로 작동되는 앰프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전원으로 음(-)전원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에 여러가지 소개된 것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그 중에서 여러 부분을 판단하건대(가격이나 제작 용이성, 크기 등) Timer인 555를 이용한 회로가 적당하다 싶었습니다.

그 대표적으로 쉽게 검색되는 회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electronics-lab.com/projects/power/023/
http://www.aaroncake.net/circuits/vinvertr.htm

그러나 위 회로는 몇년전 제가 빵판으로 테스트 할 때 작동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고, 이번에도 다시 시도했으나 동작하지 않더군요.
그런데 Voltage Inverter관련 웹서핑 중 위의 회로가 다음의 회로와 조금 다름을 발견했습니다.

http://www.compuphase.com/electronics/inv555.htm

부품의 용량값 등 다른 것 보다도 6,7,8번 핀들과 저항의 결선이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이 것과 같은 방법(즉, 회로 수정하여 1.5K, 3.9K 저항으로 연결)으로 처음의 회로를 수정하여 작동시켰더니 잘 되더군요.

그렇게 해서 완성된 것이 위의 실체 배선도 입니다.
다만 이 실체 배선도엔 Voltage Inverter외에 히터 전원 공급을 위해 레귤레이터 LM7806이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모듈에 +12V를 공급하면 +6V와 -10V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위 앰프의 사진은 전의 "9V Hybrid Headphone Amp"에서 거의 같은 앰프부 기판과 같은 Altoids 통 안에 단지 9V 배터리 대신에 이 Voltage Inverter을 넣고 Heater 전원과 함께 구성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Voltage Inverter에서의 노이즈를 우려하여 LM7909를 추가할까 했지만 LM7909를 사용하기엔 출력전압이 생각보다 너무 낮아서 못하고 일단 위와 같이 완성했습니다.

다행히 초기의 우려와는 달리 아무런 험이나 노이즈도 들리지 않는 깨끗한 소리가 나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면, 555가 (저는 HA17555 사용)는 열에는 취약한 것 같습니다.
저렇게 작은 케이스에 넣으니 전체적으로 내부가 뜨거워져 555의 온도 자체도 상당히 상승하는데 너무 올라가면 잡음이 섞여 나옵니다. (뚜껑을 열어 555를 만져주면 그 즉시 소리가 사라지고...)

다른 메이커의 555에서도 동일할 지 모르지만 이런 현상이 생길 경우 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겠습니다.

하여간, 어댑터를 포함하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만들기도 그리 어렵지 않으며, 작고 비용도 부담스럽지 않은, 보다 "실용적인" 앰프를 만들겠다는 원래의 취지에 많이 부응하는 앰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즐음 즐자작 하시길...
하스 만세~

ps-1)
참고로 LM7806과 방열판과의 절연을 위한 절연패드는 Devicemart에서 구입했고(TO-220용 20개들이 한장 450원),
절연와셔(또는 절연부싱)은 청계천 진명무선에서 개당 10원씩에 구입했던 것입니다.

ps-2)
아. 물론 Altoids통 내부 바닥엔 투명 스티커를 부착하여 앰프와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습니다.

ps-3)
케이스와 진공관, 어댑터 비용을 제외한 총 순수 부품비는 4000원 근처입니다.

ps-4)
처음 것에는 히타치의 HA17555를 사용했었다가, 지금은 어디선가 고물에서 떼어낸 정체불명의 555 IC를 달았놓았는데 HA17555보다는 고열에 더 잘 견디는군요. 몇 시간째 아무 문제가 없네요. 아무래도 메이커 마다 차이가 있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