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원 앰프 - 파워앰프와 프리앰프 포함 자작 게시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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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대부분의 자작에 만능 기판을 사용합니다. 어렸을때는 자작 에칭 기판도 많이 사용 했지만 기판 에칭 작업을 하는  노력의 댓가 보다는 만능 기판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높아서  애용 하지요.  그런데 이번에  12au7 srpp를  작업하면서 미세한 정도지만 화이트 노이즈 문제로  완벽한 노이즈 배제를 목표로  과감히 일체형으로 구성된 스위칭 정전압  회로 부분을 잘라 내었씁니다.  원래 회로를 구성 할때 이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했어서   매직소라는 아주 앏은 톱을 이용해서  회로를 잘라 내었씁니다. 잘라낸 회로도 버리는 것이 아나라 다른 곳에 활용이 가능 합니다. 이 역시도 예상하고 한 일이라 두 회로를 100% 활용 할수 있지요. 잘라낸 회로 대신 리이너 방식의 정전압 회로를 도입할 것입니다.  lm317을  사용 할것 입니다. 방열판은 손바닦 만한 것을 사용해서   충분한 방열 대책을 세움니다.  재미있죠~!  자작은 이런 유연한 대처도 묘미 입니다. 자작은 내 미음대로 주물러서 결과가 충족 될때까지 무한 변신이 가능해야 진정한 자작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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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SCN2001.JPG


    DSCN2002.JPG


    오른쪽이 스위칭 방식의 정전압전원이고 완쪽이 리니어 방식의 정전압 전원 입니다. 

    리니어 방식의 회로는 발열이 상당하여 오랜시간 케이스 내부에서 한여름 복중에도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고   몇년은 사용해야 함으로  방열판의 사이즈가 좀 됩니다.

    이미 전에 몇번을 사용해 봐서  어느 정도 발열이 일어나는지 알기에 넉넉히 키우고 있씁니다.

            

    재미있는 것은  B전원측도 노이즈가 없고 12볼트 전원측도 노이즈가 없는데 막상 훌로팅 포인트에서 

    측정을 하면 상상한 것보다 너무나 큰 노이즈가 일어나고 있더군요.   이숙제를 해결해야 스위칭 

    전원은 도입 가능 할것 같씁니다. 그래서 지금은 리니어 방식의 317을 교체 투입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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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SCN2003.JPG DSCN2004.JPG


    리니어 레귤레이터로 교체후의 모습 입니다. 장시간 케이스 내부에서 동작해도 열이 올라가지 않도록 큰 방열판을 달았지요.

    날이 밝는대로 오실로스코프에 걸어서 노이즈 특성을 체크 하려 합니다.

    물론 음색도 실제로 확인 해야 겠지요.


    방금 스위칭 노이즈와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노이즈 모두 잡았씁니다. 

    아무거나 필요한것 모두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씁니다. 

    해결하고 나니 홀가분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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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SCN2011.JPG DSCN2009.JPG

    스위칭 방식도 노이즈를 잡는데 셩공 했씁니다. 리니어 방식도 성공 했구요. 결론은 필요한 상황에 따라서 마음대로 골라서

    도입 할수 있게 되었군요. 앞서의 글로 내용을 아셨겠지만 가능하면 전류용량이 풍부하고  또 발열이 현저히 작은 스위칭 

    방식이 유리 합니다.  노이즈가 말끔히 사라지니( 귀로는 인지하기 어려운 것이었지만) 묵은 숙제를 마친듯 합니다. 속이다 

    시원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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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수호 2014.07.13 21:08

    해결돼었을 때 그 기쁨은 말할 수 없죠.

    그게 자작하는 재미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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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경(photo66) 2014.07.13 21:55

    이렇게 걸림돌이 생길때마다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맛에 자작을 하는 것이겠지요.

    이런 과정을 격으며  얻는 것이 즐거움이자 큰 공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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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찬무 2014.07.15 10:38

    잘봤습니다 선배님 ^^  훌륭한 자작 전도사 십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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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경(photo66) 2014.07.15 11:17

    스위칭 방식에서는 리니어 방식보다 몇배를 신경써야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씁니다.

    주로 훌로팅 과정에서 노이즈가 발생 합니다. 꼭 기억 했다가 응용하세요.

    히터 전원도 완벽하고 b 전원도 완벽한데 훌로티을 구성하면 훌로팅 단자에서만 화이트 노이즈가 

    엄청난 크기로 발생 합니다. 어것만 잡으면 저짗말처럼 사라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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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학신 2014.07.15 13:16

    어려움을 해결하셨다고 하니 시원하시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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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경(photo66) 2014.07.15 14:14

    예 감사합니다.

    두 전원 모두 안정적인 상태에서 노이즈가 나오니 황당 했씁니다.

    SRPP는 관의 적정 전압의 2배까가지 공급하여서 플로팅을 해야 하는데 

    두 전원 회로가 프폴팅 되는 중간에 노이즈가 발생 하더구요.

    재미있는 경험 이었씁니다.

    제미있는 것이 두접점에서 노이즈가 나오는 상황에서도  각각의 전원은 펑안하기만 했지요.

    이제 큰것 하나더 배웠으니 크게 남는 장사 였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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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경(photo66) 2014.07.23 13:53

    프리 앰프를 완성하였는데...

    한쪽 체널에서 미세한 쎄~~~~ 하는 미약한 소리가 있어서 잔원측 문제인줄로 알고 몇일을 헤메였것만~!

    확인해 보니 전원 문제가 아니고 진공관 문제이군요~! 진공관을 좌우로 바꾸어 보니 소리가 따라 갑니다.

    웃돈주고 gold 페어메칭관을 구입 했것만~! ...빌어먹을 놈들~! 금메끼만 했지 품질은 ~!

    전에것은 이런 것이 없었는데 텅솔관을 구입한했던 때부터는 종종 이런 형상이 일어 나는군요~!

    일단 진공관의 미세한 고음 노이즈만 빠면 회로 자체는 완결 되었씁니다.  오실로스코프 상에선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교류 험도 메인 앰프와 결합하면 스페커에 귀 쳐벅고 들으면 느낄수 정도로 있었지만

    아마도 접지 문제인듯하여 전원 케이블을 접지 사닝 있는 삼선 타입으로 교체하고 동작 시키니 

    역시나 교류험이 사라 졌씁니다. 트랜스 상의 접지구성과 실제 그라운드 접지를 하지 않아서

    독자적인 동작에선 험이 없지만 다른 기기와의 연결에서 노이즈가 발생했었던듯 합니다.

    확실한 그라운드로 모든 노이즈는 사라졌씁니다.

    다음엔 골드관을 사지 말고 일반 선별관을 구입해야 겠씁니다.

    중요한 사실을 빼벅었군요~! 오실로스코프 상으론 317 전원이 2575 잔원보다 품질이 좋았으나

    실제 도입에서는 2575가  훨씬 좋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어서 2575로 고정 했씁니다.

    세번 정도 교체하면서 확인했지만 최종 결과는 2575쪽이 승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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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지훈 2014.08.01 15:09

    플로팅 포인트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큰 원인은 잉여 전류가 빠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양파 전원의 경우, 전원 트랜스에서 3선입력이 옵니다.

    이중 3선입력으로 양전원, 음전원을 만들고 중간 탭으로 공통 그라운드를 잡아줍니다.

    즉, 양전원 -> GND, 음전원 -> GND의 루프가 형성됩니다. 

    웬간한 전원의 노이즈나 공중파 노이즈 같은 경우도 전원에서 GND로 흐르는 전류 경로로 바이패스가 이루어져 험으로까지 

    증폭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간 탭 없이 단전원을 가지고 양파전원을 만들거나, 중간에 플로팅으로 GND를 형성하는 경우는 노이즈가 빠져나갈 수 있는

    경로가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어김없이 노이즈가 증폭되어 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앰프의 증폭 회로 구성을 양파전원(전문용어로 Split Power) 회로에서  단파 전원(Single Power)으로 변경하면 플로팅으로 인한 노이즈는 사라집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입력 캡 및 대용량의 출력 캡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파워 앰프의 경우는 4~8옴 임피던스 이므로 출력캡으로 4400~8000 uF 정도의 고용량을 걸어 주어야 저주파 특성이 좋아 집니다.


    두번쨰 방법은, 단파 전원을 단순하게 분배하여 넣지 말고, 신정섭님이 소개하신 OPAMP를 이용한 양파 전원으로 변환하는 회로를 써서

    공급하는 겁니다. 전원 GND의 플로팅을 10옴 저항을 사용하여 바이패스를 경로를 형성, 노이즈를 잡아주는 원리 입니다.

    노이즈란 넘은 전류량은 매우 작으니까 작은 OPAMP를 써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몰론 이 경우는 출력이 몇십W를 넘는 파워 앰프에는 불가능합니다.

    아파트 같은 수W 정도의 소용량 파워앰프정도(게인클론 정도는 충분)는 큰 효과를 보입니다.


    그보다 더큰 출력에서 노이즈 없는 안정적인 구성을 윈하신가면 중간탭이 있는 양파 전원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SMPS를 써서 회로를 구성하신가면 LM2576 보다 2596을 사용하세요.

    훨씬 효율도 높고, 스위칭 주파수도 높습니다.

    그리고, 스위칭 SMPS의 출력 평활 캡은 용량보다는 고주파용 구해서 쓰세요.

    삼영 LXH 시리즈를 쓰시기 바랍니다. 오디오용 AHS 시리즈는 SMPS 출력 캡으로 노이즈 작렬 입니다.

    LXH 시리즈가 구하기 힘드시면 시중에서 탄탈캡을 구해 정착 하는 것이 것이 훨씬 낫습니다.


    그런 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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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경(photo66) 2014.08.01 15:28

    위 앰프는 카페 공제품이나이고 자작 회로입니다.

    완전히 다른 회로이지요. op는 사용치도 않았고  회로는 진공관 만을 이용한 단일 전원 방식의 srpp 입니다.

    스위칭 전원용 트랜스는 15볼트 양파 트랜스지요. 또 진공관용 전원은 저압이 아니고 260볼트 정전압 공급 입니다.

    lm2575와는 아무런  상관 없씁니다.  2575는 단지 히터 점화용도 일뿐 입니다.

    260 b+ 전원은 리니어 방식의 정전압 회로를 사용하고 있씁니다.

    두 전원은 모두 특별한 노이즈나 이상 현상 없이 잘 동작하지만 260 볼트  전원과 히터 점화용 전원을 

    흘로팅 시키는 접합점에서 노이즈가 발생 했던것 이지요.

    진공관용 정전업 260볼트 엔 인버터등에 사용되는 콘덴서를 사용했구요.

    2575에 스위칭용 콘덴서를 사용하라는  내용은 미쳐 생각을 못했는데 다음부턴 꼭 염두에 두어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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