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자작품(others) - 헤드폰 앰프/파원앰프를 제외한 기타 회원님 자작품
조회 수 4256 추천 수 1 댓글 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발진(트러블) 해결

 

현재 노이즈의 원인을 회원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찾았습니다.

볼륨최대시의 노이즈는 트랜스 유도전류였으며, 입력부 및 OPamp 증폭단과 너무 가까이 있어서 노이즈가 발생했던것입니다.

트랜스를 멀리 하니 모든 노이즈가 없어졌습니다.

MatchingAMP_30.JPG

 

위 사진 처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헤드폰을 연결하면 소리잘 나오고 별이상 없습니다.

쿠미사를 연결해도 별이상 없습니다.

앞에서 제작한 LM3886TF 병렬앰프를 물리면 전압증폭단 OPA637BP가 아주 뜨거워집니다.

온도 측정하면 83도까지 올라가 급히 off시켰습니다.

계속 On해서 테스트 해봐도 그렇습니다.

왜 파워앰프만 물리면 그럴까요?

 

현재 회로도

Unity_Gain.jpg

 

파란색 박스가 전압증폭단입니다.

OPA637BP가 뜨거운데 스피커에서는 정상정인 소리가 납니다.

아마도 추측컨데 가청주파수의 발진이 아니다 보니 청감상 정상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저항과 병렬연결된 케페시터를 달아봤습니다.

 

                   DC offset          OP온도

33pf          0.9V ~ 1.1V        미실시

220pf             정상               뜨겁다(발진추정)

 

 

 

패치(용량성부하)하여 수정된 회로.

파워앰프 연결시 전압증폭단 OPA637BP가 뜨거워지는 현상이 있었으며,

가청주파수가 아니라서 스피커로 통한 청음은 정상적인 소리가 남.

발진으로 추정됨.

출력에 100옴 저항 직결해서 파워앰프에 연결하니 발열(발진)문제 해결됨.

Unity_Gain2.jpg

 

 

트랜스의 유도전류에 대한 차폐를 하려합니다.

앞 게시물에서 회원분들이 많은 말씀들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랜스를 금속용기로 둘러싸면(전자기장 못 나오게) 된다.

옥션에 검색해 보니 함석판과 동판 구입가능했습니다.

산골이라 구하기 정말힘든데요. 온라인으로 이렇게 쉽게 구할 수 있네요.
가격도 저렴하네요. 두께 0.3mm이고 연질이라.... 배송비가 더 나오네요. 주문했습니다.


함석판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48060115&cc=AA02&keyword=%c7%d4%bc%ae%c6%c7&Fwk=%c7%d4%bc%ae%c6%c7&scoredtype=0&frm2=through&acode=SRP_SV_0301
 

동판
두께가 0.3mm여서 가위로 잘라 가공이 아주 쉬울것 같습니다. 납도 잘 먹을것 같고요.
트랜스나 OPAMP부 함석판, 동판으로 박스를 만들려고합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44918106&frm3=V2

  • ?
    허형기 2012.01.11 19:11

    찾으셨다니 다행입니다.

    637이 뜨거워 지는 것은 발진이 아닐까요?

    637의 발진이 워낙 유명하고 뜨거워 지는 것도 발진의 증상이니 혹시나 하고 추측해 봅니다.

    OP를 바꾸어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나요?

  • ?
    홍재영 2012.01.11 19:14

    현재 2가지 페케시터를 달아서 테스트했습니다.

    뜨거울때는 OP 2개다 동시에 뜨거워집니다.

    버퍼단은 이상없습니다.

  • ?
    이준승 2012.01.11 19:24

    혹시 발진이 아니라면  오피 출구에 100오옴정도 저항을 직렬 연결 시험해 보심이...

  • ?
    홍재영 2012.01.11 20:10

    예 그렇게 해 보겠습니다.

  • ?
    홍재영 2012.01.11 20:12

    그러고 보니 와트정다이아몬드 버퍼에 입력쪽에 100옴이 있었군요.

    앞 빨강쿠미사 제작시 와트정다이아몬드 버퍼와 결합해서 여기까지는 확실히 테스트 못해는데요.

  • ?
    홍재영 2012.01.11 20:18

    이준승님 감사합니다.

    전압증폭단 출력에 100옴을 직결하여 파워앰프에 물리니 발진 없습니다.

    피드백저항에 병렬연결된 케페시터 제거했습니다.

    다시 들으니 아무이상없이 잘 작동됩니다. 637 발열 없어졌습니다. 

    헤드폰을 연결하니 음량은 좀 줄었지만 발열없이 잘 소리 납니다.

     

    직결저항을 발열(발진)이 안나는 범위에서 줄여봐야겠습니다.

  • ?
    홍재영 2012.01.11 20:24

    이것 테스트 하다가 스피커 잡을번 했습니다.

    다행이 파워앰프의 보호회로가 작동되어 릴레이 떨어져 버리네요.

     

    직결저항 100옴 달기전에 파워에 물리고 볼륨을 이리저리 돌리니 약간 찌직거리면서,

    스피커 콘지가 앞으로 쭉 나오더니 릴레이 딸깍 합니다.

    DC 유입이 많아서 보호회로(UPC1237) 작동되어 스피커 살렸습니다.

     

    다시한번 앰프의 보호회로 중요성을 실감했습니다. 

  • ?
    박용민(ekdrms) 2012.01.11 21:17

    파워앰프와 버퍼의 입력임피던스가 충분히 크면 1k옴 정도의 저항은 출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지 출력의 용량성 부하와 분리시켜주는 역할만 하지요. 100옴 미만으로 내리지 않으시는 게 나으리라 봅니다. 1k옴까지도 괜찮습니다.

  • ?
    윤성훈. 2012.01.11 22:36

    이제 마무리 단계네여,.^^

  • ?
    홍재영 2012.01.11 22:58

    박용민님 감사합니다.

    파워에 볼륨이 있어 볼륨을 돌려보면 임피던스의 변화에 따라, 거의 볼륨최대에서 DC 유입같은 현상,

    스피커가 앞으로 쭉나온다던지, "찌찍"소리내거나 등 이상현상이  등이 용량성 부하때문에 그런것인가요.

    또 한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용량성 부하시 저항을 삽입해서 분리시켜줘야 된다는 것

     

    전에 쿠미사를 파워에 물려보면 쿠미사가 갑자기 발열이 심해던것 같습니다. 

    헤드폰 부하시 발열은 적게 나는데요.

    지금도 쿠미사가 파워에 물려보면 그런거 같은데, 저항을 넣어 한번해 봐야겠습니다.

    쿠미사를 헤드폰부하시 온도와 파워에 물려 부하시 온도를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박용민님 용량성 부하 다시한번 설명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윤성훈님 내일 택배보낼께요.

     

  • ?
    박용민(ekdrms) 2012.01.12 00:19

    용량성 부하는 그냥 콘덴서의 성질을 강하게 띄는 부하를 의미합니다. 발진이 생기는 경우, 보통 이런 부하가 걸려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땐 앰프 출력과 부하 사이에 적당한 값의 저항을 집어넣는 걸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출력 임피던스를 0에 가깝게 해야 한다면 되도록 unity gain에서 안정적인 앰프를 만들고, 피드백에 보상용 콘덴서를 붙여 안정시켜줘야 합니다.


    한편 파워의 해당 문제는 무엇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볼륨 - 커플링 콘덴서 - LM3886 입력 형태로 연결되어 있으면 볼륨은 DC offset과 무관합니다. 데이터시트의 회로대로 하셨다면 앰프 자체의 offset도 작을 거고요. (이미 테스트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원인을 모르겠군요.

  • ?
    홍재영 2012.01.12 00:42

    제가 위에서 설명한게 전달이 잘못 되었는거 같습니다.

    파워 자체의 볼륨으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게 아니고, 초기에 제작한 쿠미사, 지금은 아니고, 그때 문제가 좀 있었던거 같고,

    지금 매칭앰프도 100옴 넣기전에 그러했는데, 100옴을 삽입하니 그런증상이 없습니다.

    전에 제가 프리를 만들었을때도 그런 증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용량성부하를 몰라 이유를 몰랐을때였죠.

    보통 프리의 최대 볼륨시 그러했고, 파워에 볼륨이 있으면 최대볼륨시도 그러했던거 같습니다.

    그런 증상이 있을때 출력과 부하사이 100옴 ~ 1K옴 저항을 삽입하면 되는건가요.

  • ?
    박용민(ekdrms) 2012.01.12 01:05

    아마 커플링 콘덴서 때문인 것 같습니다. 대개는 그런 일이 없을텐데, 생각보다 쉽게 unstable해지나 보군요.

    매칭앰프는 헤드폰 앰프로도 쓰실 것 같으니 선택할 수 있도록 셀렉터 스위치를 달면 좋을 것 같습니다. 0옴, 100옴으로요.

    아마 100옴 정도면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 ?
    홍재영 2012.01.12 11:15

    예 100옴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매칭앰프 제작 13

  2. 매칭앰프 제작 12

  3. 매칭앰프 제작 11

  4. TDA2005 파워앰프 완성!!!

  5. 매칭앰프 제작 10

  6. 다시 글 올립니다. 자작중인 앰프입니다.

  7. 매칭앰프 제작 9

  8. 제작중인 헤드파이용 서브우퍼 입니다..

  9. 매칭앰프 제작 8

  10. 매칭앰프 제작 7

  11. PC-FI 25W 케이싱중입니다.

  12. 매칭앰프 제작 6

  13. 매칭앰프 제작 5(발진)

  14. 매칭앰프 제작 4

  15. 매칭앰프 제작 3

  16. 매칭앰프 제작 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6 Next
/ 36
CLOSE
112222 5934705/ 오늘어제 전체     18511114 79193637/ 오늘어제 전체 페이지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