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미사 출력지연회로 문제점

by 홍재영 posted Nov 24,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앞게시물과 이어서 출력지연회로의 문제점을 계속 테스트

문제점1. 팝노이즈는 여전히 발생.(릴레이 on, off시)

문제점2. 쿠미사 처음 켜고 부하(헤드폰)가 있을때 DC가 1~3초동안 발생하고 DC서보가 작동해서 급격히 없어지는 특징.

 

퇴근 하고 오늘 저녁 테스트 했습니다.

문제점 2에 대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입력과 그라운드사이에 수십옴~수백옴(헤드폰 임피던스)의 저항을 넣으면됩니다.

부하가 있어야 DC서보가 작동되는 상황으로 봐서 릴레이 입력단자에 수십옴~수백옴(헤드폰 임피던스) 저항을 그라운드와 연결

시키면 쿠미사 켜자마자 DC서보가 작동해서 신속히 제거됩니다.

 

전원용 22uf은 제거했고, 좀더 안정된 회로를 위해 스위칭다이오드 한개 추가.(기판뒷에 실장)

문제점 2는 더이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지연시간(5초이상이면 됨) 안에 DC서보 작동으로 모든 DC가 제거됩니다.

 

리뉴얼젠의 보호회로(앞 게시물에 있음)와 같이 입력을 그라운드에 쇼트시켜보니 위와 같이 지연시간동안 DC서보 작동으로 DC가 제거되나,

지연시간동안 출력 숏트로 앰프에 무리가 오는것 같습니다.

몇번 on,off 했더니만 쿠미사 레귤레이터가 사망한 것 같음. 옆 LED붙이 약해지더니 꺼집니다.

또 다른게 사망했을려나. 출력TR이 나갔나. 암베코 만져보니 열 많이 납니다. 암베코 전원 측정해보니 AC21V 잘 나옵니다. 이정도 선에서 다행입니다.

암베코 나갔으면 속좀 아프죠. 어느 회원분이 4옴스피커를 연결했다고 하던데... 조심

 

저는 150옴(릴레이에 파란색) 저항을 달았는데 DC는 완벽히 제거되었고, 앰프도 이상없었습니다. 

relay_1.jpg     2.JPG   

 

 

문제점 1은 여전히 팝노이즈가 납니다. 붙을때 "띡"나고 떨어질때 좀더 크소리(약3배)로 "탁" 납니다. 떨어질때가 더 문제.

문제점 1은 릴레이의 기계적(전기적 스파크)작동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라... 파란색 릴레이가 부적합한 것 같기도 합니다

이제 팝노이즈만 해결하면 되는데....

어디 팝노이즈 적은 릴레이가 없을까?

 

 

부품통 뒤져보니 NAIS(노란색, DS2E-M-DC12V)가 있습니다. 이것을 테스트 해보려합니다. 16핀 딮소켓이 릴레이랑 딱 맞습니다.

그래서 8핀짜리 2개 붙여서 꽂아보았습니다. 잘맞습니다. 강력추천!!!, 유지보수도 쉽습니다.

3.JPG4.JPG

5.JPG6.JPG

 

NAIS 릴레이를 꽂고 테스트 해보니 문제점 1 팝노이즈는 아주 효과가 좋았습니다.

릴레이 붙을때 "틱"소리가 파란색보다 적었으며(거의 비슷)

떨어질때 거의 들을 수 없었습니다.

 

출력지연회로는 쿠미사 DC서보 작동 시간까지 초기 DC를 헤드폰, 스피커로 출력을 지연하여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결론 1. 릴레이마다 품질과 특성이 있어 팝노이즈가 최소화 될수 있다.

결론 2. 단순한 출력지연회로만으로 완벽한 노이즈를 잡을 수 없다.

 

옴론이나 비슷한 급의 고급릴레이를 구해다가 테스트 해서

쿠미사랑 궁합이 잘맞는 릴레이를 찾아봐야겠습니다.

 

후~~~ 단순하지만 오디오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재미있습니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