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열님(zerosoft)
조회 수 22465 추천 수 0 댓글 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위는 보관박스와 그냥 꺼내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외 전원부는 전부 저세상으로 보냈습니다.
이거 디카 바꾸었더니 사진이 더 나오지 않는군요.)
------------------------------------------------------------------
뭐 특별한 장치없이
500HZ 신호  CDP에 걸고 (풀 입력이라고 하지요) Jay-634 앰프를 이용해
여기에 소비되는 전류를 올려가면서 체크한것 입니다.
이것으로 잠시 전원부는 접어야 겠습니다.
대 전류를 디스크리트 방식으로는
아직 적당한 대안이 없군요.
방법은 용량큰 트랜스 사용하고 방열대책을
강구하면 전류는 올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경우 기판 설계부터 케이스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기존 방열판을 사용하고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을경우 입니다.
아래도 역시 22V 인경우 열이 상당합니다.
실 사용에는 일반 방열판으로 어렵지요.
결국 15V 용량큰것으로 해서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원하는 출력을 뽑을수 있을것 같군요.
올해는 시간이 되면 변경없이 아래 전원부에서
적당한 놈으로 케이스로 방열하고 용량큰 트랜스로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당연히 Jay-634-Power용 입니다.
그 이상 파워앰프는 아직 전혀 계획이 없습니다.

이것도 참고가 될까 해서 적고 나갑니다.
올해의 마지막 글이 됩니다.
(제 나름대로 정리 차원도 있고 해서)

아래 사용한 트랜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5V/ 7VA -> Abveco Trans
15V/25VA -> Abveco Trans
15V/50VA -> Abveco Trans
22V/25VA -> Abveco Trans
22V/50VA -> Abveco Trans

22V/88VA -> 스와니 양스 공구 트랜스
(김진호님이 보낸 트랜스 잠시 연결해 테스트,
감사드립니다)

를 사용했으며 전원부는 +-15출력으로 고정한것 입니다.
또한 수치는 15V 고정인경우 0.1V 의 전압이 변할때(다운될때)
의 전류량입니다.

구보다 KPS-1
========================

15V/25VA -> 120mA
22V/25VA -> 160mA


SB-1
========================

15V/ 7VA -> 120mA
15V/25VA -> 240mA
22V/25VA -> 290mA

QPS
=====================================

15V/25VA -> 280mA

22V/25VA -> 450mA
22V/88VA -> 1240mA


김규겸님 파워
========================

15V/25VA -> 500mA

22V/25VA -> 600mA
22V/88VA -> 1370mA

HPS-1
========================

15V/25VA -> 470mA
15V/50VA -> 910mA

22V/25VA -> 900mA
22V/50VA -> 2000mA

이상입니다.
정확한 테이타는 아니지만 실사용에서 사용시는 위 데이타가 참고가
될것 같아 올립니다.
또한 위는 공제한 전원부도 있으므로 참고가 될것 입니다.
일단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원부들 이기도 합니다.
각 전원부는 튜닝은 제가 할수 있는 상태에서 최상으로 올린 상태에서
체크된 값들입니다.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QPS가 상당히 좋은 소리를 내어 줍니다.
그러나 자작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작권등이 있어.자작이라면 가능합니다.
저역시 모님의 도움을 받아 자작 한것 입니다.

그다음으로 김규겸님 파워또한 좋고 그다음으로 SB-1정도를 꼽을수 있습니다.
구보다도 좋지만 전류량이 적은곳에 사용한다면 굿입니다.
HPS-1 은 대전류 용으로 추천합니다. 대전류는 아니지만 적은 파워앰프 혹은
Jay-634정도에 적당하겠지요.

트랜스가 더 준비되면 내용은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저는 더 이상 새로운 전원부는 만들지 않을생각입니다.
만든다면 위를 개선한것이나 방열대책을 변경한 버전이 될것 입니다.
(HPS-1,SB-1,구보다)

그럼 올해도 즐거운 자작하시고,즐거운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 ?
    신정섭 2004.01.03 20:4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출력능력이 보니까 출력 소자의 허용 전류량 및 방열대책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말씀대로 방열을 개선하면 구보다역시 하스에서 만들어진 거의 모든 앰프에 사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
    황용근 2004.01.03 21:21
    규겸님 파워가 의외로 힘이 좋네요^^
    1A는 넘게 뽑을 수 있다는게 신기합니다.
    op앰프를 쓴데가 부분적으로 들어가서 출력 범위가 작은 줄 알았는데, 상상 외입니다
    어떤 op를 쓰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나저나 구보다는 약간 허전한 감이 듭니다.
    별다른 대책을 안세우면 그냥 휴대용앰프들 밥이나 먹어야 할것 같습니다;;
    HPS-1도 믿음직해보이고.... QPS가 오픈소스이기만 했었다면^^
    암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제작 및 전원부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이복열 2004.01.03 21:31
    예 구보다도 트랜스 용량 늘리고 방열대책만 세우면 말씀하신데로 사용하는데는 지장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풀입력인경우 이므로 실제적으로는 이것의 1/2이하도 되지 않지요..
    용근님 김규겸님 파워 OPAMP는 NE5534을 사용했습니다.

    참고고 OPAMP에 따라 출력 변동이 생깁니다.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하지요.

    QPS역시 OPAMP가 들어갑니다.
    제가 여러개 테스트 해본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OPAMP 교체 테스트 결과

    QPS 15v/25VA에서 테스트

    opa2134 : 170mA
    opa2132 : 220mA
    jrc4556 : 230mA
    LF353 : 240mA
    AD823 : 280mA
    LM358 : 280mA

    위는 더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근님이 김규겸님 파워는 다시 만드실때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 ?
    김희태 2004.01.03 21:34
    트랜스만 넉넉하다면 김규겸님 파워는 1A 이상 출력시켜도 괜찮나요?
    방열대책이 걱정되서 말이죠...^^
  • ?
    이복열 2004.01.03 21:40
    저위 테스트는 스와니 양스 공구한것으로 한것입니다.
    위에보시는 바와 같은 방열판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출력석을 때어서 케이스 방열을 하시던지 출력석을 바꾸어 케이스 방열쪽으로 가셔야 할것 같습니다.
    22V/25VA에서도 열이 상당합니다( 출력을 위와 같이 한다면).
    15V/25VA -> 500mA 가 열도 적고 적당합니다. 아니면 조금 큰 전류를 원하신다면
    15V/50VA까지는 버틸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역시 장담은 하지 못합니다.
  • ?
    신정섭 2004.01.03 21:42
    최대 출력파워가 사용하는 OP앰프에 크게 좌우된다는 결과는 뜻밖입니다.
    아무래도 좀더 공부를 해야 하겠습니다.
    좋은 실험자료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
    노현준 2004.01.04 01:08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
  • ?
    임일환 2004.01.04 04:50
    애기들이 게임하는통에 윈도우가 죽어서 한달 동안 자료가 모옹땅 날아가서ㅠ.ㅠ
    다 갈아 없고 한 3시간 복구했군요. 깨끗하고 빨라서 좋군요^^
    가끔씩 갈아 엎으시길^^

    작년한해 대장님 전원부 푸시/풀 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많은 공부가 되었고, 좋은 자료 백업해 놓습니다. 감사합니다.
  • ?
    황용근 2004.01.04 09:11
    네, 자료 감사드립니다.
    제 규겸님 파워는 현제 푸어급 부품 (;;;)을 모두 덜어내고, 새로 숙제 대기중입니다
    (BC콘덴서만 확보되면 바로 숙제 들어갑니다.)
    골드핀도 달아놨는데 반짝반짝하는게 굉장히 예쁘네요^^;;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환님, 저도 어제 윈도우 다시 엎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자꾸 용량이 모자르다고 뜨네요;;
    그래서 모옹땅 백업한 다음에, 다 날리고, 파티션 다시 잡고 깔았습니다.
    참고로 전 윈도우 2개 깔아놓고 (xp,98) 동생이나 애들 게임할땐 98만 쓰게 합니다
    (98이 죽어도 xp로 작업이 가능하니깐;;;)
  • ?
    박완순 2004.01.04 09:33
    윈도우는 2000이 짱! .. 절대 뻑 없음..^^

    대장님 작품은 언제봐도 멋있네요..
    저도 이제는 양전원보다는 젠 전원부같이 12, 24V 단전원이 끌리네요..
    젠용보다는 조금 작은.. 위의 구보다 소형크기정도로 해서 아답타용으로 쓰면 좋을것 같습니다..
  • ?
    손창원 2004.01.05 19:43
    복렬님은 2003년을 전원부의 해로 잡으신것 같군요.
    2004년 어떤 태마를 가져가실지 자뭇 궁금합니다.
  • ?
    유광석 2004.01.06 10:27
    너무 좋아 보입니다.....^^~
  • ?
    유광석 2004.01.06 10:29
    청색 토로이달 좀 (abveco?) 쉬 구할 수 있는 대리점이 있음 잠 좋겠습니다. 자작을 하다보면 잘해야 2~3개 수준인대, 그것때문에
    일일이 국외사이트서 주문하기도 그렇고...그렇다고 미리 많이 사두기도 그렇고..^^~ , 적절한 케이스에 수납을 해보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 ?
    이복열 2004.01.06 20:28
    하하 말씀들 감사합니다.
    창원님 말씀데로 이제 전원부는 끝하고 더 추가는 없을것 같습니다.
    위 공제 진행하게 되면 하고,개선한 것을 만들든지 등 입니다.
    올해는 아직은 확실치 않습니다.
    케이스는 아직 생각이 없습니다만, 하긴 해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당분간은 누드로...감상차원에서...
    누드가 감상하기는 더 좋은듯 합니다. 보고 있노라면 마음이 뭐라 표현하기 어려운 기쁨이....
    무슨뜻인지 아실겁니다.

  1. [자작] 앰프 탑쌓기

  2. [자작] 봐브리 케이스(그냥 케이스라고 하지요...)

  3. [자작] HPS-1 케이싱 작업-0원으로 만들었습니다.

  4. [자작] EB-802 전원부

  5. [자작] KPS-3 (구보다식 양전원) - Ver 3.0

  6. [자작] Full-구보다 전원장치 (FK-PS)

  7. [참고] 작년에 자작한 전원부 결산입니다.

  8. [잡설] 사라진 전원부들의 삼가 명복을 빕니다....

  9. [소개] 요사이 사랑받는 전원부와 차후 공제될 전원부 소개...

  10. [re] [소개] 차후 공제될 전원부 소개

  11. [자작] HPS-1 완성 사진

  12. [소개-다음 계획] Jay-3-Max Project 소개...

  13. [소개] 자리잡은 진공관 앰프들...

  14. [자작] HPS-1

  15. [자작] Jay-634-Power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
CLOSE
109137 5934480/ 오늘어제 전체     410618 79191082/ 오늘어제 전체 페이지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