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3490 추천 수 0 댓글 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소개] Pairman II (Transistor) - 신정섭

저로서는 실로 오래간만에 인두를 잡아봅니다.
예전에 만능기판에 어떻게 그리도 했었는지 신기합니다.
이렇게 단순한 것도 쉽지 않게 했는데 길모어 같은 녀석을 만들었으니...

이것의 주용도는 트랜지스터의 직류증폭률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Vbe도 측정가능하고요.
제가 hFE 측정되는 테스터는 이미 2개 가지고 있는데,
둘다 그 결과값에 큰 신뢰가 들지않고,
결정적으로는 꿈의 테스터기를 가까운 사람에게서 선물로 받게 되는데 공교롭게도 트랜지스터 테스터 기능만 쏙 빠져 있기에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보통의 책같은 곳에 나온 방법은 반고정 저항을 달아서 베이스 전류량을 그때 그때 조절함으로써 hFE를 측정하는 데, 그런 방법은 상당히 번거러우므로 조정이 필요없고 공급전압에도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회로는 나름대로 고심끝에 위와 같이 구상하였습니다.
각 회로의 좌상단의 부분은 Constant Current Source(CCS)로, 0.01 mA 의 정전류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TR의 Base에 흘려주기 위함입니다.

보다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 LED를 두개 사용했습니다.
LED의 VF 값에 따라서 저항 R의 값을 결정하여 0.01 mA의 정전류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LED 자체에는 4.7K 저항에 의해 약 1 mA 정도의 전류가 공급됩니다.

저는 1mA에서 LED의 VF가 1.63V 가 되는 LED 적색 고휘도 LED (ic114에서 50원 구입)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저항 R의 예측값은,
(2*1.63-0.65)/0.00001=261,000=261K 의 저항을 사용해야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저항이 270K 밖에 없어서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는 다행히 1% 내외의 오차로 0.01 mA의 정전류값을 얻었습니다.
(뭐 다 아시겠지만 0.01mA 가 정확히 흐르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하지요. R=270K을 썼는데 R 양단의 전압차가 2.7V 였다면 0.01 mA 가 흐른다는 것이니까요.)

즉, TR의 Base에 0.01 mA의 전류가 흐르므로 만약 직류증폭률(hFE)이 200 이라면 TR의 emitter로는 2 mA의 전류가 흘러서 에미터 저항 100옴의 양단 전압차는 200 mV 가 측정되게 됩니다.

위 아랫사진은 실제로 NPN형, PNP형 측정회로 두개를 한 기판에 같이 구성한 것으로,
2N2222를 실측한 결과 테스터에 168.7 이라는 직류증폭률을 얻게되었습니다.
(물론 수 mA라도 TR에 흐르면 열이나서 어느 시간까지는 이 측정된 값이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혹시 hFE 측정이 곤란하거나,
테스터에 붙어있는 측정결과를 믿지 못하시는 경우에 한번 만들어 놓으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 ?
    이복열 2004.01.03 21:02
    테스트기도 아주 좋은 것은 제가 저번에 찾아보니 TR Check 기능은 빠진것이 많더군요.
    위와 같이 만들고 TR Socket만 잘 하면 더 이상 바랄것이 없을것 같군요.
    저도 하나 비슷하게 만든것 있어서 잘 사용중입니다.
    회워님들도 하나 만들어 두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나 만드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정섭님 자세한 방법까지 감사드립니다. 이거 다시 와서 보아야 겠습니다.
  • ?
    황용근 2004.01.03 21:08
    또하나 유용한 툴을 만드셨네요 ㅎㅎ
    웬만한 TR 테스트 기능이 부럽지 않을 듯 합니다.
    생각해내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IRF610같은 FET은 어찌 측정하죠?
    바이폴라 TR만 측정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여쭈어 봅니다.
    다음에 나올 페어맨 III는 FET도^^
  • ?
    노현준 2004.01.04 01:13
    와~ 다음번 인두를 잡을 때는 PairMan II 하나 만들어야 겠습니다.. 역시 신정섭님의 실용-지향적 자작은 따라 올 분이 없을것 같습니다.. ^^ emoticon_027
  • ?
    임일환 2004.01.04 04:54
    왼만한 중저가 테스터의 tr체크가 못미더웠는데, 좋은 툴이 생긴데 감사합니다.
    당장 내일 쯤하나 만들어 봐야겠네요..
  • ?
    신정섭 2004.01.04 13:44
    말씀 감사드립니다.
    용근님 말씀대로 이것은 바이폴라 TR only 입니다.
    MOSFET의 경우는 Zen 헤드폰앰프 원문기사나 자작방에서 박은서님의 Zen 자작기를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 ?
    백경록 2004.01.07 16:18
    부럽습니다. 음 저도 만들려고 오늘 시장나가서 이거저거 사왔습니다.
    처음에 0.01mA만들려고 이리저리 고민했는데,(있는 부품을 활용할려고 회로를 좀 다르게 생각했거든요.). 실컷고민하다가 결론은 그냥 하자로 했습니다. 구지 안맞혀도 입력전류를 측정해놓고 있으면, 아래 측정전류값에다가 입력전류를 나눠버리면 되니까요. 계산기를 한번 써야 하지만서두.. 사용상은 다른 tr과의 비교용으로 사용할꺼지 구지 절대값을 알필요가 없을거 같다는 생각도 일조를 하구요.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
    백경록 2004.01.07 19:38
    지금 방금 만들었습니다. 휴. 그런데 문제가 있네요.
    일단 저항 270k가 없어서 240k를 사용했고 다른건 모두 같이 했습니다. 이때 전류는 0.01135mA정도 흐르네요.
    그런데 3904와 3906가 서로 증폭률이 너무 다르게 나오는데 정상인가요? 아님 잘못 산게 되는건가요?
    3904의 beta가 190정도를 전후로 나오고 있으며, 3906의 beta는 250대 전후로 나오고 있습니다.
    전부다를 해보지 않았지만, 거의 이정도 수준으로 나오네요. 이래서는 안되는거 아닌가요?
    2n2222과 2907도 몇개 해보았는데 이것들도 어긋나고 있네요 npn이 높게 나오는데.....
    정섭님 회로가 아니었으면 이렇게 다르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complementary가 맞는건지 의심스럽네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 ?
    신정섭 2004.01.07 19:42
    지극히 정상입니다.
    아무리 컴플리멘터리, 그것도 같은 제조사의 것이라도 그 정도 차이는 쉽게 나더군요.
  • ?
    백경록 2004.01.07 19:52
    정.... 상.... 입니까?
    그럼 complementary로 회로를 구성하고자 페어를 찾고자 할때 그중에서 그나마 차이가 덜나는 것들을 골라내야 하는 것인가요?
    아.. 정말 같은 값은 구할수 없는것인지...
  • ?
    신정섭 2004.01.07 20:55
    아. 정상이라는 말은 저렇게 편차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뭔가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지 같은 값을 구할수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비슷한 범위에서 나오는 경우가 더 많지요.
    모든 것이 Case by case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엄격한 Pair를 맞추는 일을 어려운 것 같습니다.
  • ?
    백경록 2004.01.07 21:41
    네. 답변 감사합니다. 다음에 다른곳에서 조금씩 사봐야 겠군요.
    첨이라 모르는게 넘 많네요.
    일단은 이정도 안 걸로 만족해야 겠네요.
    거의 같은 값이 나오는 페어를 찾으면 고히 모셔두어야 겠군요. 편차가 이렇게 까지 심하다면, 잘 맞는 페어는 거의 천생연분 수준이겠네요.^^
    그럼 담에 제작 할때 또 많이 질문드리겠습니다. ^^
    그럼 그때까지...
  • ?
    손창원 2004.01.08 22:28
    ㅂㅗ다 정홧히하자면, 실제 적용하고자하는 동작점에서 Hfe 측정값을 구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생각이드는데요.
    사실 전류값에 따른 차이가 많은것 같아서요.
    아닌가요?
  • ?
    신정섭 2004.01.09 00:20
    네 저도 창원님 말씀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편의상, 낮은 전류에서 차이가 나는 hFE는 높은 전류에서도 상대적인 차이비율은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죠. 뭐.
  • ?
    임일환 2004.02.03 09:27
    예전에 제가 모스펫 측정 회로로 실험을 해보았는데,
    동작점의 전류를 넬슨 패스 자신은 1ma를 사용하고, 헤드와이즈의 젠 원문 쓴 분은,
    230ma인가로 거의 같은 회로로 펫매칭을 해본 적이 있읍니다.
    결과는 동작점의 전류 차이는 거의 아무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해서 패스의 원회로가 펫소자의 보호를 위해서는 권장할 만한 매칭 회로라는 결론을
    얻었읍니다. 230미리암페어를 흘리면 방열판 없이 매칭이 힘들므로..

  1. [사진] 소개하지 않았던 소형 앰프 4개

  2. [DIY] 74HCU04 Pocket Headphone Amp.

  3. [DIY] Tester 악어 Clip Probe II

  4. [DIY] Trimmer Screwdriver

  5. [DIY] LED Sound Level Meter

  6. [DIY] 인두 스탠드 (Iron Stand)

  7. [Tip] 롱노우즈 변형

  8. [Tip] Mini Gold-Pin 구하기 (버릴게 없군...)

  9. [소개] Virtual Ground PS with 2 GND Ouputs

  10. [DIY] DVM (Digital Volt Meter) 또는 Thermometer

  11. [소개] Virtual Ground Circuit Collection

  12. [소개] Simple Discrete LDO with a P-ch. MOSFET

  13. [Layout] A47 for Qaud OP-Amp

  14. [Layout] PIA47 for SIP8 Type OP-Amp (JRC2114)

  15. [Layout] A47 for SIP8 Type OP-Amp (JRC2114)

  16. [DIY] Grado Ear Pad

  17. [소개] 구보다(Kubota) 변형 양전원장치

  18. [소개] Schottky Bridge Diode와 구보다 양전원과 A47과...

  19. [DIY] Semi-구보다(Kubota) 전원장치 (SK-PS)

  20. [소개] Pairman II (Transistor)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
CLOSE
68254 5934302/ 오늘어제 전체     249714 79190303/ 오늘어제 전체 페이지뷰